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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령어 한 줄 누락에 전국 장애…"전적으로 KT 책임"(종합2보)

송고시간2021-10-28 19: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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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 줄 요약

사흘 전 전국에서 1시간 25분간 유무선 인터넷 불통을 일으킨 KT[030200]의 서비스 장애 사고는 '명령어 한 줄'이 누락되면서 일어난 인재(人災)로 드러났다.

28일 통신업계에 따르면 구현모 KT 대표는 이날 서울 KT 혜화지사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과방위) 소속 의원들에게 이런 내용을 포함한 사고 경위를 보고했다.

구 대표는 이날 간담회 후 기자들과 만나 "이번 사고는 전적으로 KT 책임"이라며 고개를 깊이 숙이고 국민과 이용자들에게 사과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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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현모 KT 대표, 국회 과방위원 간담회 후 고개 숙여 사과

트래픽 발생으로 '디도스 공격' 오판…"KT 섣부른 판단 인정"

취재진 질문에 답하는 구현모 KT 대표
취재진 질문에 답하는 구현모 KT 대표

(서울=연합뉴스) 구현모 KT 대표가 28일 서울 종로구 KT혜화타워(혜화전화국) 앞에서 지난 25일 발생한 KT의 유·무선 인터넷 장애와 관련해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1.10.28 [국회사진기자단] photo@yna.co.kr

(서울=연합뉴스) 정윤주 기자 = 사흘 전 전국에서 1시간 25분간 유무선 인터넷 불통을 일으킨 KT[030200]의 서비스 장애 사고는 '명령어 한 줄'이 누락되면서 일어난 인재(人災)로 드러났다.

28일 통신업계에 따르면 구현모 KT 대표는 이날 서울 KT 혜화지사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과방위) 소속 의원들에게 이런 내용을 포함한 사고 경위를 보고했다.

망 고도화 작업을 위해 설치한 새로운 장비의 라우팅(네트워크 경로 설정) 정보를 입력하는 작업이 사고 당일인 25일 부산에서 있었고, 이 과정에서 들어가야 할 명령어 한 줄이 빠지는 오류가 생겨 전국 장비에 영향을 주고 전국망이 마비됐다는 것이다.

구 대표는 이날 간담회 후 기자들과 만나 "이번 사고는 전적으로 KT 책임"이라며 고개를 깊이 숙이고 국민과 이용자들에게 사과했다.

구 대표는 "부산에서 야간에 해야 하는 작업을 주간에 해 문제가 생겼다"고 설명하고 "앞으로 테스트베드를 마련해 이런 사고가 일어나더라도 영향을 끼치지 않도록 재발방지책을 만들려고 한다"고 말했다.

허리 숙인 KT 대표
허리 숙인 KT 대표

(서울=연합뉴스) 구현모 KT 대표가 28일 서울 종로구 KT혜화타워(혜화전화국) 앞에서 지난 25일 발생한 KT의 유·무선 인터넷 장애와 관련해 고개 숙여 사과하고 있다. 2021.10.28 [국회사진기자단] photo@yna.co.kr

그는 "그동안 내부에서 엄격한 프로세스를 적용해 망 고도화 작업이나 라우팅 경로 작업을 해왔음에도 불구하고 사고가 발생했다"며 "KT를 믿고 이용해준 고객 여러분께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그는 기존 보상 관련 약관이 마련된 지 오래됐고 개선이 필요하다며 "일정을 조율해 내부 이사회에서 보상을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현재 시점에서는 구체적인 내용을 말하기 어렵다"고 덧붙였다.

현행 KT 약관상 이용자는 하루 3시간 이상, 1개월 누적 6시간 이상 장애를 겪어야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취재진 질문에 답하는 구현모 KT 대표
취재진 질문에 답하는 구현모 KT 대표

(서울=연합뉴스) 구현모 KT 대표가 28일 서울 종로구 KT혜화타워(혜화전화국) 앞에서 지난 25일 발생한 KT의 유·무선 인터넷 장애와 관련해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1.10.28 [국회사진기자단] photo@yna.co.kr

이날 간담회는 국회 과방위 위원장 이원욱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같은 당 조승래·이용빈·정필모 의원 등이 열었으며, 구 대표뿐 아니라 조경식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 제2차관도 참석했다.

이원욱 위원장은 "구 대표가 허리 숙여 사과하며 '다시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다짐했다"며 "진정성이 느껴졌다"고 간담회 분위기를 전했다.

KT혜화타워 방문 마친 국회 과방위원
KT혜화타워 방문 마친 국회 과방위원

(서울=연합뉴스) 이원욱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이 지난 25일 발생한 KT의 유·무선 인터넷 장애와 관련해 28일 서울 종로구 KT혜화타워(혜화전화국) 현장 방문을 마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조승래 간사, 이 위원장, 이용빈 의원. 2021.10.28 [국회사진기자단] photo@yna.co.kr

구 대표는 간담회에서 현재 약관을 뛰어넘는 보상 체계를 마련하고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를 대상으로 하는 별도의 보상안을 마련하겠다고 설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KT가 사태 초기에 인터넷 장애 원인을 '디도스(DDoS·분산 서비스 거부) 공격'으로 발표했다가 2시간여만에 라우팅' 오류로 정정한 것에 관해서는 KT 차원에서도 '섣부른 판단'이었음을 인정했다고 간담회 참석자들은 전했다.

조승래 의원은 기자들을 만나 "DNS(도메인 네임 서버) 상 트래픽이 발생해 원인을 분석하다가 오판한 것으로 본다"며 "그 부분은 KT도 섣부르게 판단했다는 점을 인정했다"고 말했다.

국회 과방위원, KT혜화타워 방문
국회 과방위원, KT혜화타워 방문

(서울=연합뉴스) 이원욱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이 지난 25일 발생한 KT의 유·무선 인터넷 장애와 관련해 28일 서울 종로구 KT혜화타워(혜화전화국) 현장 방문을 마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1.10.28 [국회사진기자단] photo@yna.co.kr

이날 간담회를 연 과방위원들은 KT가 피해상황을 직접 접수하는 피해 신고센터를 운영하도록 구 대표에게 촉구했다.

이에 대해 구 대표는 "과거에도 신고센터를 운영한 경험이 있어 다음주 정도에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며 "신고를 직접 받을 수도 있고 콜센터에 접수된 내용을 역으로 추적해 먼저 전화를 할 수도 있다"고 답했다.

과기정통부는 29일 오후 브리핑을 열고 KT 서비스 장애 사고의 사고원인과 후속대책을 설명할 예정이다. KT는 같은 날 긴급이사회를 열어 보상책 마련과 약관 개정 등을 논의한다.

유튜브로 보기

https://youtu.be/hSL42WnDYZg

jungle@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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