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진에어, 전산장애로 전국서 지연 운항…공항 북새통(종합2보)

송고시간2021-11-12 12:39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수동 발권 작업, 홈페이지 예매도 중단…"복구 중"

(서울·제주=연합뉴스) 최평천 홍규빈 전지혜 백나용 기자 = 12일 진에어의 여객서비스 시스템 마비로 항공기 탑승이 지연돼 김포와 제주 등 국내 주요 공항을 찾은 진에어 승객들이 큰 불편을 겪고 있다.

진에어는 여객 서비스 시스템 전산 장애로 전국 공항에서 탑승 수속과 발권이 지연되고 있다고 이날 밝혔다.

제주공항에 발묶인 진에어 승객들
제주공항에 발묶인 진에어 승객들

(제주=연합뉴스) 백나용 기자 = 진에어 체크인 시스템에 문제가 생겨 항공권 탑승수속 등이 차질을 빚고 있는 가운데 12일 오전 제주국제공항 탑승수속장에서 진에어 승객들이 불편을 겪고 있다. 2021.11.12 dragon.me@yna.co.kr

전산 장애로 시스템이 마비되자 매뉴얼에 따라 직원이 수동으로 발권을 진행하고 있지만, 발권 소요 시간이 길어져 항공기 이륙이 지연되면서 고객이 큰 불편을 겪고 있다.

이른 오전부터 제주국제공항 국내선 탑승 수속장은 진에어 탑승 수속을 기다리는 승객들로 인산인해를 이뤘다.

진에어 직원 모두가 발권에 총동원됐음에도 발권이 수동으로 이뤄지는 터라 항공기 한 편의 탑승 수속을 완료하는 데 꼬박 1시간 가까이 걸렸다.

이날 오전 제주에서 출발한 진에어 항공편들은 애초 예정된 시각보다 1∼3시간 늦게 이륙했다.

곳곳에서는 기다림에 지친 승객들이 불만을 쏟아냈다.

대구에서 제주로 함께 여행 온 홍모(66)씨와 전모(61)씨는 "오전 10시 출발 대구행 진에어 항공편에 탑승할 예정이었다"며 "마지막으로 공항 면세점도 구경하려고 오전 6시부터 왔는데 벌써 4시간 넘게 발권도 못 하고 내내 서 있는데 짜증이 나 죽을 맛"이라고 불평했다.

도민 강모(57)씨는 "행사에 참석하기 위해서 서울을 가려고 했는데, 포기해야 할 것 같다"며 "생난리도 이런 난리가 없다"고 말했다.

혼잡한 진에어 탑승수속 카운터
혼잡한 진에어 탑승수속 카운터

(서울=연합뉴스) 김도훈 기자 = 진에어 체크인 시스템에 문제가 생겨 항공권 탑승수속 등에 문제가 발생한 12일 오전 서울 김포공항 탑승수속장에서 진에어 승객들이 대기해 있다. 2021.11.12 superdoo82@yna.co.kr

제주 외에 김포와 인천, 광주 등 다른 공항에서도 역시 진에어 항공편이 지연 운항하며 승객들이 불편을 겪어야 했다.

진에어 홈페이지에서도 시스템 긴급 점검을 위해 항공권 예매와 웹·모바일 체크인이 중단됐다.

한국공항공사 관계자는 "진에어 발권 시스템 자체가 다운돼서 진에어 노선만 다 지연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오늘 오전 7시께부터 진에어 비행기의 출발이 지연되고 있다"고 전했다.

유튜브로 보기

https://youtu.be/xwJrj3qRniM

인천국제공항공사 관계자도 "오전 9시 20분 출발 예정이었던 괌행 비행기 한 편이 있었는데 승객들은 모두 대기 중"이라며 "항공사에서 식사쿠폰 등을 제공하고 있다고 한다"고 말했다.

진에어 관계자는 "빨리 복구작업을 마치고 정상화하겠다"고 말했다.

혼잡한 제주공항 진에어 카운터
혼잡한 제주공항 진에어 카운터

(제주=연합뉴스) 진에어 체크인 시스템에 문제가 생겨 항공권 탑승수속 등이 차질을 빚은 12일 오전 제주국제공항 탑승수속장 진에어 카운터가 체크인을 하려는 승객들로 붐비고 있다. 2021.11.12 [독자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jihopark@yna.co.kr

pc@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