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 2015·2022 교육과정 총론 주요사항 비교
송고시간2021-11-24 10:09
주요 내용 | |||
2015 개정 | 2022 개정 | ||
공통사항 | ② 미래사회 및 환경변화에 대응하는 교육내용 강화 | 신설 | ○ 여러 교과를 학습하는 데 기반이 되는 언어, 수리, 디지털 소양 등을 기초소양으로 강조하고 총론 및 교과 교육과정에 반영 ○ 생태전환교육, 민주시민교육 및 일과 노동에 포함된 의미와 가치 등을 교육목표에 반영하는 방안 추진 |
○ (초) 교과(실과) 내용을 SW 기초 소양 교육으로 전환 ○ (중) 과학/기술·가정/정보 교과 신설 ○ (고) 심화선택 '정보' 과목을 일반선택 과목으로 전환하고 SW 중심으로 내용 개편 |
○ (초·중·고 공통) 모든 교과교육을 통한 디지털 기초소양 함양 기반을 마련하고 정보교육과정과 연계하여 AI 등 신기술 분야 기초·심화 학습 내실화 - (초) 실과 교과를 포함하여 학교 자율 시간을 활용한 교육 - (중) 학교 자율시간 및 교과(군)별 시수 증감을 활용한 정보 교육 - (고) 고등학교에 정보 교과 신설하고 다양한 선택과목 신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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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분권화를 바탕으로 한 학교교육과정 자율성 확대 | 신설 | ○ 국가 교육과정, 지역 교육과정, 학교교육과정 간 주체별 역할 구분 - 지역 연계 교육과정 개발·운영, 학교자율시간 도입 및 교사의 교육과정 자율권 확대 ○ 지역 특성에 맞는 다양한 수업 혁신이 학교 현장에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단위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자율권을 확대하는 근거 총론에 마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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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학교급 전환 시기의 진로 연계교육 강화 | 신설 | ○ 학교급 간 교과 내용 연계와 진로 설계, 학습 방법 및 생활 적응 등을 지원하기 위한 진로연계학기 신설 - 상급학교 진학하기 전(초6, 중3, 고3) 2학기 중 일부 기간을 활용하여 진로연계학기 운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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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 초등학교 1~2학년군 교육과정 개선 | ○ (입학초기 적응활동 개선) 초등학교는 1학년 입학초기 적응활동과 창의적체험활동 중복을 개선하고, 국어시간을 활용하여 한글 해득 교육을 강화 - 초등 1~2학년 한글 익힘 학습 지원을 위한 맞춤형 교육, 놀이와 연계한 한글 익힘 학습 강조 ○ (신체활동 강화) 즐거운 생활 교과 중심으로 실외 놀이 및 신체활동 강화(144시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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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 자유학기제 편성·운영 개선 | ○ (시기) 1학년 자율적 선택 ○ (영역) 주제선택, 진로탐색, 예술·체육, 동아리활동 4개 영역 필수 운영 ○ (운영)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 시수 20% 범위 내 증감 활용(170시간) |
○ (시기) 1학년 자율적 선택(시도별) ○ (영역) 주제선택 및 진로탐색활동 2개 영역 운영 방안 검토 ○ (운영)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 시수 20% 범위 내 증감을 통해 학교 자율적 운영(102시간) |
고등학교 | 고교학점제 기반 맞춤형 교육과정 구현 | ○ 공통 및 선택과목으로 구성 ○ 선택과목은 일반선택과 진로선택으로 구분 ※ 고교 교과(군)별 필수이수 단위 - 국어, 수학, 영어, 사회 10단위, 한국사 6단위 - 과학은 12단위 |
○ (고등학교 학사 운영 체제의 변화) 수업량 적정화(1학점 수업량 50분 기준 16회로 전환) 및 총 이수학점을 204단위에서 192학점으로 적정화 - 여분의 수업량을 활용하여 미니과목 개설, 다양한 진로 연계 프로젝트 활동 시간 등으로 운영 ※ 고교 교과(군)별 필수이수 학점 - 국어, 수학, 영어, 사회 8학점, 한국사 6학점 - 과학 10학점 ○ (교과목 재구조화) 공통과목 및 자기 주도적 진로·학업 설계를 위한 다양한 선택과목 구성 - 공통과목 유지, 일반선택과목 적정화를 통한 다양한 탐구 중심의 진로 및 융합선택과목 실질적 선택권 확보 - 융합선택과목 신설 |
직업계고 교육과정 개선 | ○ NCS 직업 교육과정과의 연계를 추구하는 인간상 등으로 반영 | ○ 전문교과Ⅱ를 전문교과로 재구성 ○ 신산업기술의 생성 및 기술 고도화에 대비하여 인력양성 유형 및 새로운 직무 생성 등을 고려한 교과(군) 재구조화 및 미래 직무 변화를 반영한 교육내용과 위계적 학습계통 체계화 등을 고려하여 과목군 재구조화 ○ 학교에서 직업 세계로의 이행에 필요한 직업 생활의 공통 기본소양 함양을 위해 전문공통 과목 세분화 ※ 노동인권과 산업안전보건, 디지털 정보 기술 등 과목 신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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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교학점제에 부합하는 성장 중심 평가체제 구축 |
신설 | ○ 고교학점제 본격 시행과 함께 성취평가제 적용 범위 확대('25.~) ○ (미이수도입) 과목 이수기준 충족 시 학점 취득, 미이수자 발생 시 보충 이수 지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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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기반 교수·학습 혁신 | 개선 | ○ 획일적인 교실 수업에서 벗어나 온·오프라인 연계가 자유로운 교수·학습 및 평가 모형(학교 내, 학교 간 수업 등) 개발 적용 ○ 원격수업 등 교실 수업 개방성 증대와 첨단 디지털 인프라를 활용한 다양한 교육방식의 현장 안착을 위한 교육과정 개선 및 지원 - 최적화한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이 가능하도록 총론과 교과교육과정 근거 마련 및 맞춤형 원격수업 활성화 ※ 다양한 원격 교수·학습 및 평가 모델 구안, 원격수업에 대한 교원의 역량 강화 지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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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 교육과정 개선 | 신설 | ○ 기본교육과정의 성격 확립 및 내용 체계, 성취기준 적정화 ○ 학생별 장애 특성 및 정도를 반영한 교육 활동 신설 -'일상생활 활동' 신설 ○ 특수교육 대상 학생 맞춤형 교육 지원 근거를 총론에 제시 ○ 학생의 장애 유형과 정도를 고려한 고교학점제 운영 모형 마련 |
(자료=교육부)
(서울=연합뉴스)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2021/11/24 10:09 송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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