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이재명 "자본시장이 주가조작이나…누가 무서워 투자하겠나"

송고시간2021-11-30 16:14

beta
세 줄 요약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는 30일 "(국내 스타트업) 콘텐츠는 매우 가능성이 큰데 (이를 지원해야 할) 자본시장이 주가조작이나 하고 말이에요"라고 말했다.

이 후보는 이날 오후 서울 중구의 창업지원 공간인 '메이커 스페이스'를 방문한 자리에서 이같이 언급하고 "정상적인 투자와 수익이 가능한 사회로 가야 하는데…사기나 치고 그러니 누가 무서워서 투자하겠나"라고 지적했다.

이 후보가 언급한 '자본시장 주가조작'은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사건을 지칭한 것으로 보인다.

요약 정보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줄인 '세 줄 요약' 기술을 사용합니다. 전체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과 함께 읽어야 합니다. 제공 = 연합뉴스&이스트에이드®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김건희씨 연루 의혹 '도이치모터스 사건' 우회적 겨냥 관측

"자본시장·투자에 관심…자본시장 유연하게 만드는게 중요"

기업형 메이커 스페이스 'N15' 방문한 이재명 후보
기업형 메이커 스페이스 'N15' 방문한 이재명 후보

(서울=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30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스퀘어에 위치한 기업형 메이커 스페이스 'N15'를 방문해 자리하고 있다. 2021.11.30 [국회사진기자단] toadboy@yna.co.kr

(서울=연합뉴스) 고상민 홍준석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는 30일 "(국내 스타트업) 콘텐츠는 매우 가능성이 큰데 (이를 지원해야 할) 자본시장이 주가조작이나 하고 말이에요"라고 말했다.

이 후보는 이날 오후 서울 중구의 창업지원 공간인 '메이커 스페이스'를 방문한 자리에서 이같이 언급하고 "정상적인 투자와 수익이 가능한 사회로 가야 하는데…사기나 치고 그러니 누가 무서워서 투자하겠나"라고 지적했다.

이 후보가 언급한 '자본시장 주가조작'은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사건을 지칭한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의 부인 김건희 씨의 연루 의혹을 우회적으로 거론했다는 해석이다.

이 후보는 넷플릭스 드라마 '오징어 게임'을 거론하며 "각본을 갖고 국내에 몇 년을 돌아다녀도 아무도 투자를 안 해줬다는 것 아니냐. 결국 해외자본과 만나 기회를 맞았고 조 단위 수익을 벌어들이고 있다고 한다"며 콘텐츠에 대한 적극적 투자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200억원 투자해서 조 단위 수익 내는 게 100개 중 1개만 나와도 다른 것을 상쇄할 수 있다. 그러려면 결국 그릇이 필요하다. 이 부분이 취약한 것 같다"고 했다.

그러면서 "저는 자본시장 육성이나 투자 활성화 이쪽에 관심이 많다"며 "자본시장을 매우 플렉서블(유연)하게 만들어 주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후보는 또 한 맥주 사업가가 "맥주는 온라인 판매가 안 돼 창업자 입장에서 부담"이라고 하자 "원칙적으로 주류는 홍보하지 말라는 것인데 전통주는 보호차원에서 (홍보할 수 있도록) 해주자라고 돼 있다. 그런데 논쟁의 여지가 있다"며 "정책 목표가 타당하지 않은지는 별개의 문제"라고 했다.

이 후보는 스타트업 관계자가 정책제안서를 전달하면서 "재미있지만은 않은 내용"이라고 하자 "재미있지 않은 거 하라고 정부가 있는 것이지, 재밌는 거 하려면 오락실 가죠"라고 답했다.

gorious@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