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오미크론 국내서 '4차 전파'까지…"위중증 없고 모두 경증"

송고시간2021-12-08 15:42

beta
세 줄 요약

인천을 중심으로 코로나19의 새 변이 '오미크론' 감염자가 잇따르는 가운데 국내에서는 '4차 전파'까지 이뤄진 것으로 확인됐다.

감염자는 모두 경증 정도의 증세만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박영준 중앙방역대책본부 역학조사팀장은 8일 코로나19 대응 백브리핑에서 오미크론 변이 최대 전파 차수와 관련해 "현재까지 국내에서 확인된 전파 차수는 4차"라며 "보고된 56명의 사례 중 위중증 환자는 없으며, 모두 경증"이라고 밝혔다.

요약 정보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줄인 '세 줄 요약' 기술을 사용합니다. 전체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과 함께 읽어야 합니다. 제공 = 연합뉴스&이스트에이드®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신규 감염 2명 증가, 모두 인천교회 연관…이중 1명은 10세 미만

감염 의심 13명 늘어 역학적 관련자 총 56명…38명 확진·18명 분석중

코로나 확진사상 최다, 오미크론도 비상
코로나 확진사상 최다, 오미크론도 비상

(서울=연합뉴스) 황광모 기자 = 8일 오전 서울 송파구 송파구청 재난대응상황실의 모니터에 이날 확진자 숫자와 사망자,위중증자, 오미크론 감염자 숫자가 표시되고 있다. 2021.12.8 hkmpooh@yna.co.kr

(서울=연합뉴스) 김서영 기자 = 인천을 중심으로 코로나19의 새 변이 '오미크론' 감염자가 잇따르는 가운데 국내에서는 '4차 전파'까지 이뤄진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감염자는 모두 경증 정도의 증세만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박영준 중앙방역대책본부 역학조사팀장은 8일 코로나19 대응 백브리핑에서 오미크론 변이 최대 전파 차수와 관련해 "현재까지 국내에서 확인된 전파 차수는 4차"라며 "보고된 56명의 사례 중 위중증 환자는 없으며, 모두 경증"이라고 밝혔다.

방대본에 따르면 이날 새로 오미크론 변이 확정 판정을 받은 사례는 2명 늘어 누적 38명이 됐고, 감염 의심자는 13명이 추가됐다. 감염자와 의심자를 포함한 역학적 관련자는 총 56명으로 늘었다.

오미크론 추가 발생 촉각
오미크론 추가 발생 촉각

(광주=연합뉴스) 박철홍 기자 = 오미크론 변이가 확산하고 있는 8일 오후 광주시 보건환경연구원에서 연구원들이 '코로나19 바이러스 유전체 전장 분석시스템'을 통해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유전체를 분석, 오미크론 등 변이 여부를 확인하고 있다. 올해 초 지자체 차원에서는 처음으로 코로나19 변이 분석 능력을 갖춘 광주시 보건환경연구원은 해외입국자, 집단감염 확진자 등의 코로나19 바이러스를 분석해 기존 변이 바이러스 외 오미크론 등 신규 변이를 발견하면 질병관리청에 이를 통보해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도록 돕고 있다. 2021.12.8 pch80@yna.co.kr

신규 오미크론 변이 감염자 2명 중 1명은 10세 미만으로 인천 교회 소속 교인(14번 환자)의 가족이며, 나머지 20대 감염자 1명도 해당 교회 소속 교인(19번 환자)의 가족인 것으로 확인됐다.

이 중 20대 감염자의 경우, 지난달 27일 백신 예방접종을 완료했다.

감염 의심자는 13명 늘었는데, 이 중 교회 관련이 6명, 동거인이나 가족 등 선행 확진자 관련이 6명, 감염 경로를 조사 중인 사례가 1명이다.

지역으로 보면 서울 3명, 인천 10명이며, 연령대는 10세 미만부터 60대까지 다양했다.

한편 당국은 오미크론 변이 감염자로 잘못 발표된 경기 안산시의 중학생과 관련해선 아직 오미크론 변이 확정 여부 조사가 진행 중이라고 전했다.

검체 채취하는 의료진
검체 채취하는 의료진

[연합뉴스 자료사진]

앞서 안산시 보건당국은 해당 중학생이 인천 미추홀구보건소로부터 '오미크론 의심자'라는 통보를 '오미크론 확진자'로 잘못 이해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또 이날 신규 감염 의심자 1명(48번 환자)은 선행 확진자와의 관계가 밝혀지지 않았으나, 역학적 관련 사례로 함께 집계됐다.

박 팀장은 이와 관련해 "해당 의심자가 외국인이고, (확진자 발생) 지역에서 다수를 대상으로 포괄적으로 진행한 검사에서 확진됐기 때문에 앞선 연결고리가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며 "기존 확진자 등 교회와 어떤 연결고리가 있는지 확인하고 있으며, 우선 관련 사례로 포함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오미크론 역학적 관련 사례로 분류된 사람은 이날 기준으로 총 56명이며, 이중 감염자가 38명, 변이 감염 여부를 조사 중인 사례가 18명이다.

sykim@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