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김건희 리스크' 다시 돌출, 尹 일단 침묵…野, 엄호 속 당혹감

송고시간2022-01-14 22:24

beta
세 줄 요약

국민의힘이 14일 윤석열 대선 후보 부인 김건희 씨의 '7시간 녹취록' 논란으로 수세에 몰린 형국이다.

은 공영방송과 여권을 싸잡아 "선거공작"으로 몰아세우며 적극적으로 차단막을 펴고 있지만, 내부적으로는 당혹해하는 기류가 적지 않다.

선거를 불과 두 달 앞두고 돌출한 '김건희 뇌관'의 파장을 가늠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대응 전략에 고심이 큰 모습이다.

요약 정보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줄인 '세 줄 요약' 기술을 사용합니다. 전체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과 함께 읽어야 합니다. 제공 = 연합뉴스&이스트에이드®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허위 이력 관련 입장문 발표하는 김건희
허위 이력 관련 입장문 발표하는 김건희

(서울=연합뉴스) 이정훈 기자 =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 부인 김건희 코바나컨텐츠 대표가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자신의 허위 이력 의혹과 관련해 입장문을 발표하고 있다. 2021.12.26 [공동취재] uwg806@yna.co.kr

(서울=연합뉴스) 류미나 기자 = 국민의힘이 14일 윤석열 대선 후보 부인 김건희 씨의 '7시간 녹취록' 논란으로 수세에 몰린 형국이다.

당장은 공영방송과 여권을 싸잡아 "선거공작"으로 몰아세우며 적극적으로 차단막을 펴고 있지만, 내부적으로는 당혹해하는 기류가 적지 않다. 선거를 불과 두 달 앞두고 돌출한 '김건희 뇌관'의 파장을 가늠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대응 전략에 고심이 큰 모습이다.

국민의힘은 일단 '무조건 엄호' 모드를 취했다.

이양수 수석대변인은 잇단 입장문을 통해 법원 결정에 공개적으로 유감을 표하는 한편, MBC를 포함한 전 언론사를 대상으로 보도에 따른 법적 조치를 거론하며 강경 대응을 예고했다.

김 씨 발언 내용에 관해서는 "김건희 대표가 수개월 전 발언을 구체적으로 기억할 수가 없다"라는 수준에서 직접 설명을 삼가는 동시에 "사적 영역을 방송하지 않는 것은 당연하다", "반론권 절차조차 지켜지지 않았다" 등 취재·보도 행태의 문제점을 비판하는 데 집중했다.

특히 MBC를 향해서는 "선거를 앞두고 공영방송이 취재윤리를 위반하고 불순한 정치공작의 의도를 가진 불법 녹취 파일을 방송한다는 것"이라며 "언론의 기본을 망각한 선거 개입"이라고 날을 세웠다.

국민의힘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도 압박했다.

선관위가 통화 녹음 유포에 대한 선거법 위반 여부를 가려달라는 유권해석 요청에 '녹음파일 및 방송의 구체적인 내용을 알 수 없어 판단 불가'라고 답변한 것을 두고 "여당의 완장을 찬 중앙선관위"라고 비판했다.

시민단체 반대 시위에 막힌 국민의힘
시민단체 반대 시위에 막힌 국민의힘

(서울=연합뉴스) 윤석열 대선 후보 배우자 김건희씨의 '7시간 통화 녹취록'을 보도 예고한 MBC를 항의 방문한 국민의힘 김기현 원내대표와 의원들이 14일 오전 서울 마포구 상암동 MBC 사옥 앞에서 시민단체 회원들의 반대 시위에 막혀 있다. 2022.1.14 [국회사진기자단] toadboy@yna.co.kr

내부적으로는 난처해하는 기류다.

예고대로 오는 16일 김 씨의 육성이 담긴 통화 녹음 파일이 공개될 경우 그 파장을 가늠하기 어렵다는 점에서다.

당 관계자는 "당내에서도 녹취록의 정확한 내용이나 수위가 공유되지 않는 상황이어서 제대로 대응 전략을 짜기도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윤 후보는 침묵을 고수하고 있다.

경남 지역을 방문 중인 윤 후보는 앞서 이날 오후 '7시간 통화 보도 논란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나'라는 기자들의 질문에 "지금 제가 언급할 이야기는 없는 것으로 생각된다"며 즉답을 피했다.

이후 법원 결정을 전후로, 윤 후보가 부산 서면 일대에서 비공개로 시민 인사에 나선 것으로 뒤늦게 알려졌으나 이 자리에서도 김 씨와 관련한 언급은 별도로 없었던 것으로 파악된다.

이 때문에 오는 15일 오전 부산 영도구 순직선원위령탑 참배로 일정을 시작하는 윤 후보가 어떤 반응을 내놓을지에 주목된다.

유튜브로 보기

https://youtu.be/SIutO7Gx-jA

퇴근길 부산 시민들과 인사 나누는 윤석열
퇴근길 부산 시민들과 인사 나누는 윤석열

(부산=연합뉴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14일 오후 부산 도시철도 서면역에서 퇴근길 시민들과 인사하며 셀카를 찍고 있다. 2022.1.14 [국민의힘 선대위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uwg806@yna.co.kr

minaryo@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