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광주 붕괴사고 현장 타워크레인 해체…반경 79m 대피령(종합)

송고시간2022-01-21 10:13

beta
세 줄 요약

광주 서구 화정아이파크 붕괴사고가 열하루째에 접어든 21일 상층부 정밀 수색의 분수령인 타워크레인 해체가 시작됐다.

광주시와 소방본부 등이 참여한 사고수습통합대책본부는 이날 오전 8시 타워크레인 해체에 돌입했다.

대책본부는 해체 과정에서의 붕괴 등 돌발 사고를 우려해 타워크레인 반경 79m를 위험 구역으로 정했다.

요약 정보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줄인 '세 줄 요약' 기술을 사용합니다. 전체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과 함께 읽어야 합니다. 제공 = 연합뉴스&줌인터넷®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119구조대도 안전사고 우려에 철수…실종자 수색 일시 중지

타워크레인 해체 앞서 안전진단
타워크레인 해체 앞서 안전진단

(광주=연합뉴스) 정회성 기자 = 지난 17일 광주 서구 화정아이파크 붕괴사고 현장에서 구조·안전 분야 전문가들이 높이 120m 대형크레인에 연결한 작업대를 타고 올라 기울어진 타워크레인 해체에 앞서 안전진단을 하고 있다. 2022.1.17 hs@yna.co.kr

(광주=연합뉴스) 장아름 정회성 기자 = 광주 서구 화정아이파크 붕괴사고가 열하루째에 접어든 21일 상층부 정밀 수색의 분수령인 타워크레인 해체가 시작됐다.

광주시와 소방본부 등이 참여한 사고수습통합대책본부는 이날 오전 8시 타워크레인 해체에 돌입했다.

화정아이파크 시공사이자 장비 임차 주체인 HDC 현대산업개발이 전북 군산 등에서 공수한 1천200t(톤) 규모 이동식 크레인 2대가 해체 작업에 투입됐다.

붕괴사고가 난 화정아이파크 신축 현장의 다른 타워크레인 1대도 보조한다.

대책본부는 해체 사전 작업으로 전날까지 타워크레인 넘어짐 방지를 위한 쇠줄(와이어) 8가닥 고정을 마무리했다.

위로 들어 올려진 타워크레인 붐대(기중기 팔)를 내리기 위해 사고 당시 끊어진 전력 공급선을 복구했다.

해체는 통상적인 조립과 반대로 조종실 뒤편 무게추(약 27t), 붐대, 조종실을 순차적으로 분리하는 순서로 진행한다.

대책본부는 해체 과정에서의 붕괴 등 돌발 사고를 우려해 타워크레인 반경 79m를 위험 구역으로 정했다. 오후 6시로 예상되는 작업 완료 때까지 대피령을 발령했다.

타워크레인을 중심으로 동쪽 화정아이파크 1단지 입구, 기존에 대피령이 내려졌던 서편 주상복합아파트까지 위험 구역에 포함됐다.

광주 붕괴사고 현장 타워크레인 해체 돌입
광주 붕괴사고 현장 타워크레인 해체 돌입

(광주=연합뉴스) 정회성 기자 = 21일 오전 광주 서구 화정아이파크 붕괴사고 현장에서 1천200t 규모 이동식 크레인이 타워크레인 해체를 진행하고 있다. 2022.1.21 hs@yna.co.kr

남쪽에 있는 다른 아파트 신축용 공터, 북쪽에 있는 광주종합버스터미널 주차장 일부도 통제됐다.

대책본부는 경찰 협조를 받아 해당 구역 내 사람과 차량 출입을 차단하고 있다.

119구조대 안전사고 우려로 인해 실종자 수색도 타워크레인 해체 완료 때까지 중단됐다.

대책본부는 붕괴 당시 기울어진 타워크레인을 상단부만 분리해도 넘어짐 등 추가 사고가 날 가능성은 작다고 판단해 부분 해체를 결정했다.

타워크레인 해체에 이어 외벽 안정화 등 추가 안전조치가 주말까지 끝나면 내주 초부터 건물 상층부 정밀 수색, 구조물 일부 파쇄 등 적극적인 구조 활동이 가능할 전망이다.

타워크레인 해체 위험반경…터미널 주차장 일부 폐쇄
타워크레인 해체 위험반경…터미널 주차장 일부 폐쇄

(광주=연합뉴스) 정회성 기자 = 광주 서구 화정아이파크 붕괴사고 현장에서 기울어진 타워크레인 해체가 시작된 21일 오전 위험 구역에 속한 광천동 고속버스터미널 주차장 일부가 폐쇄됐다. 당국은 타워크레인 반경 79m에 이날 작업 완료 때까지 대피령을 내렸다. 2022.1.21 hs@yna.co.kr

지난 11일 광주 서구 화정동 화정아이파크 신축 현장에서 39층짜리 건물 23∼38층 일부가 붕괴하면서 1명이 다치고 28∼31층에서 실내 공사를 맡았던 작업자 6명이 실종됐다.

지난 14일 지하 1층에서 실종자 중 1명이 사망한 상태로 수습됐으며 남은 5명을 찾기 위한 수색이 진행 중이다.

areum@yna.co.kr

hs@yna.co.kr

유튜브로 보기

https://youtu.be/eO04l25hUeY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