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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0년 메타버스, 글로벌경제 2% 육박…최대 시장은 미국"

송고시간2022-01-31 07: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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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 줄 요약

오는 2030년 '메타버스' 시장 규모가 글로벌 경제의 2%에 육박할 것이라는 전망이 31일 나왔다.

국회도서관이 최근 발간한 팩트북 '메타버스' 편에 따르면 글로벌 회계 컨설팅기업 프라이스워터하우스쿠퍼스(PwC)는 가상현실(VR)·증강현실(AR) 시장 규모가 2030년 1조5천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내다봤다.

2030년 가장 큰 관련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보이는 국가로는 미국이 꼽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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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회도서관 팩트북…"국내 콘텐츠 강화·제도 정비 필요"

가상세계 메타버스에 개장한 서울어린이대공원
가상세계 메타버스에 개장한 서울어린이대공원

[서울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서울=연합뉴스) 정아란 기자 = 오는 2030년 '메타버스' 시장 규모가 글로벌 경제의 2%에 육박할 것이라는 전망이 31일 나왔다.

국회도서관이 최근 발간한 팩트북 '메타버스' 편에 따르면 글로벌 회계 컨설팅기업 프라이스워터하우스쿠퍼스(PwC)는 가상현실(VR)·증강현실(AR) 시장 규모가 2030년 1조5천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내다봤다.

이는 전세계 국내총생산(GDP)의 1.81% 수준이다.

메타버스 관련 시장 규모를 정확하게 조사한 자료는 없으며 통상 VR과 AR 시장을 통해 유추한다.

2030년 가장 큰 관련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보이는 국가로는 미국이 꼽혔다.

미국은 5천370억 달러의 경제적 파급 효과와 230만 명의 고용 창출 효과를 누릴 것으로 전망됐다.

중국(1천833억 달러)과 일본(1천432억 달러), 독일(1천36억 달러), 영국(693억 달러)이 그 뒤를 이었다.

PwC는 AR 시장이 VR 시장보다 더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했다.

또 VR과 AR 기술 발달에 따라 세계적으로 2천300만 개 이상의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관측했다.

전문가들은 국내 메타버스 시장 육성을 위해 필요한 과제로 ▲ 기기 개발·보급 및 콘텐츠 강화 ▲ 가상경제 발달 ▲ 산업 분야로 도입 ▲ 관련 제도 정비 등을 꼽았다고 팩트북은 설명했다.

airan@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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