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與현근택 "일제 침략이 잘못…구한말 위정자 대처도 지적 가능"

송고시간2022-02-28 11:46

beta
세 줄 요약

더불어민주당 현근택 선대위 대변인은 28일 이재명 대선 후보의 우크라이나 발언 논란과 관련, "구한말 위정자들이 제대로 대처했느냐, 그 문제도 얘기할 수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현 대변인은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나와 "예를 들어서 우리가 일제 침략을 받았을 때 일본이 당연히 잘못한 것이잖아요"라면서도 이같이 말했다.

요약 정보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줄인 '세 줄 요약' 기술을 사용합니다. 전체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과 함께 읽어야 합니다. 제공 = 연합뉴스&이스트에이드®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李 우크라 발언' 해명…"당연히 러시아가 잘못, 李후보 표현에 좀 문제"

폴란드 국경 기차역 도착해 휴식하는 우크라 피란민들
폴란드 국경 기차역 도착해 휴식하는 우크라 피란민들

(프세미시우 AP=연합뉴스) 우크라이나 피란민들이 27일(현지시간) 접경 국가인 폴란드의 프세미시우 기차역에 도착해 간이침대에서 휴식을 취하고 있다. 이날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향후 수백만 명의 피란민이 발생할 수도 있으며, 현재까지 EU 역내에 들어온 피란민은 최소 30만 명이라고 밝혔다. 2022.2.28 leekm@yna.co.kr

(서울=연합뉴스) 강민경 기자 = 더불어민주당 현근택 선대위 대변인은 28일 이재명 대선 후보의 우크라이나 발언 논란과 관련, "구한말 위정자들이 제대로 대처했느냐, 그 문제도 얘기할 수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현 대변인은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나와 "예를 들어서 우리가 일제 침략을 받았을 때 일본이 당연히 잘못한 것이잖아요"라면서도 이같이 말했다.

이 후보의 우크라이나 관련 발언에 대한 해명성 언급으로 풀이된다.

앞서 이 후보는 지난 25일 TV 토론에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대해 "우크라이나에서 6개월 된 초보 정치인이 대통령이 돼서 나토(NATO·북대서양조약기구) 가입을 공언하고 러시아를 자극하는 바람에 결국 충돌했다"고 발언했다.

이를 두고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는 러시아의 침략 문제를 우크라이나에 책임을 돌린다고 비판하면서 "우리가 일본을 자극해서 (우리가) 일본의 식민지가 됐느냐"면서 비판했다.

이와 관련, 현 대변인은 "(우크라이나 사태는) 당연히 러시아가 잘못한 것"이라며 "(다만) 표현에 좀 문제가 있었던 것 같다"고 말했다.

또 "당연히 지금 상황은 전쟁 상황이기 때문에 우크라이나 편을 들어주어야 하고 우리도 응원해야 한다"며 "도울 수 있으면 당연히 도와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 후보는) 그런 부분을 지적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kmk@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