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저녁잇슈] 2022년 3월 3일 목요일

송고시간2022-03-03 16:30

beta
세 줄 요약

20대 대통령 선거를 엿새 앞두고 국민의힘 윤석열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가 전격적으로 후보단일화를 하면서 오리무중의 초박빙 판세가 다시 요동치고 있습니다.

내일부터 시작되는 사전투표를 하루 앞두고 오늘부터 여론조사 공표가 금지된 가운데 4자 대결로 진행됐던 대선 구도가 사실상 민주당 이재명 후보 대 윤석열 후보 양자 간 일대일 대결 구도로 재편되면서 실제 표심에 미칠 파장이 주목됩니다.

국민의힘 윤석열,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가 전격 단일화를 선언한 가운데 양자 대결 또는 야권 단일화를 가정한 조사에서 엇갈린 결과가 잇따라 나왔습니다.

요약 정보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줄인 '세 줄 요약' 기술을 사용합니다. 전체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과 함께 읽어야 합니다. 제공 = 연합뉴스&이스트에이드®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저녁잇슈] 2022년 3월 3일 목요일 - 1

[저녁잇슈] 2022년 3월 3일 목요일 - 2

[저녁잇슈] 2022년 3월 3일 목요일 - 3

[저녁잇슈] 2022년 3월 3일 목요일 - 4

[저녁잇슈] 2022년 3월 3일 목요일 - 5

● 사전투표 D-1 尹-安 전격 단일화…구도 재편에 깜깜이 판세 '요동'

20대 대통령 선거를 엿새 앞두고 국민의힘 윤석열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가 전격적으로 후보단일화를 하면서 오리무중의 초박빙 판세가 다시 요동치고 있습니다. 내일부터 시작되는 사전투표를 하루 앞두고 오늘부터 여론조사 공표가 금지된 가운데 4자 대결로 진행됐던 대선 구도가 사실상 민주당 이재명 후보 대 윤석열 후보 양자 간 일대일 대결 구도로 재편되면서 실제 표심에 미칠 파장이 주목됩니다.

● 양자 대결·野 단일화 시 "李 45.0% 尹 45.9%…尹 47.4% 李 41.5%"

국민의힘 윤석열,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가 전격 단일화를 선언한 가운데 양자 대결 또는 야권 단일화를 가정한 조사에서 엇갈린 결과가 잇따라 나왔습니다. 단일화 이전이자 여론조사 공표 금지 직전에 진행된 최근 조사 가운데 두 곳에서는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와 윤 후보가 오차범위 내에서 접전을 벌였지만, 다른 한 곳에서는 윤 후보가 오차범위를 넘는 격차로 우세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러시아, 우크라 남부 헤르손 점령…피란민 한주 새 100만 명 넘어

우크라이나 침공 8일째를 맞은 가운데 러시아군이 우크라이나의 완강한 저항에도 수도 키이우(키예프)를 향해 조금씩 전진하고 있습니다. 러시아군은 북동부 도시 하르키우(하리코프)를 집중적으로 공격하는 가운데 남부 요충지 헤르손을 점령했고, 흑해 변의 남부 항구도시 마리우폴도 포위했다고 주요 외신들이 전했습니다. 유엔은 지난달 24일 개전 이후 한 주 사이에 우크라이나에서 탈출한 피란민이 100만 명을 넘었다고 집계했습니다. 민간인 피해가 이어지면서 국제형사재판소(ICC)는 우크라이나 내 전쟁범죄의 증거를 수집하기 시작했습니다.

● 서울 스카이라인 확 바뀐다…아파트 35층 층높이 제한 폐지

서울시가 지난 10년 가까이 주거용 건축물에 일률적으로 적용해온 '35층 이하' 층고 규제를 없애기로 했습니다. 재건축 사업의 발목을 잡았던 높이 제한 규제가 사라지면서 초고층 아파트들이 속속 등장하고, 주요 정비사업에도 탄력이 붙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 관련 기사 더 보기 ● 내일 중부지방 낮부터 비…일교차 15도 이상

내일은 전국이 구름이 많다가 오후부터 차차 흐려지겠습니다. 낮부터는 중부 지방(강원 동해안 제외)과 전북 북부에 비가 내리겠고, 강원 산지에는 비가 눈으로 바뀌어 내릴 가능성도 있습니다. 예상 강수량(적설량)은 경기 동부와 강원 내륙·산지에서 5㎜(1㎝) 안팎, 수도권과 충청권, 전북 북부에서 5㎜ 미만입니다. 아침 최저기온은 -8∼5도, 낮 최고기온은 11∼19도의 분포를 보이며 낮과 밤의 기온 차가 15도 이상으로 매우 크게 벌어지겠습니다.

(서울=연합뉴스) 유현민 기자 김지효 크리에이터

hyunmin623@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