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尹대통령, 한덕수 국무총리에 임명장 수여…"열심히 일하자"(종합)

송고시간2022-05-21 11:51

beta
세 줄 요약

윤석열 대통령은 21일 한덕수 국무총리를 임명했다.

대통령 대변인실은 이날 기자단 공지를 통해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9시 50분 한덕수 국무총리 임명을 재가했다"고 밝혔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취재진과 만나 "(윤 대통령이 한 총리에게) '같이 열심히 일하자'고 말했다"고 전했다.

요약 정보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줄인 '세 줄 요약' 기술을 사용합니다. 전체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과 함께 읽어야 합니다. 제공 = 연합뉴스&이스트에이드®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오전 9시 50분 '임명 재가' 직후 용산 청사서 임명장 전달

(서울=연합뉴스) 이동환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은 21일 한덕수 국무총리를 임명했다.

대통령 대변인실은 이날 기자단 공지를 통해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9시 50분 한덕수 국무총리 임명을 재가했다"고 밝혔다.

임명장 받는 한덕수 국무총리
임명장 받는 한덕수 국무총리

(서울=연합뉴스) 안정원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2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한덕수 국무총리에게 임명장을 수여하고 있다. 2022.5.21 jeong@yna.co.kr

윤 대통령이 당선인 신분이던 지난 3일 "경제안보 시대 적임자"라며 한 총리를 지명한 지 48일 만에 '1기 내각'의 컨트롤타워가 채워진 것이다.

윤 대통령은 이날 임명을 재가한 직후인 오전 10시 용산 대통령실 청사 소접견실에서 한 총리에게 국무총리 임명장을 수여했다.

윤 대통령은 한 총리에게 임명장을 전달한 뒤 악수를 하면서 "잘 부탁드립니다"라고 말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취재진과 만나 "(윤 대통령이 한 총리에게) '같이 열심히 일하자'고 말했다"고 전했다.

임명장 수여식에는 김대기 비서실장, 김성한 국가안보실장, 강승규 시민사회수석, 장성민 정책조정기획관, 복두규 인사기획관, 김용현 경호처장, 강인선 대변인 등이 참석했다.

한 총리의 배우자는 참석하지 않았다. 문재인 전 대통령 시절에는 주로 배우자도 임명장 수여식에 함께 참석해 꽃다발 등을 전달받기도 했다.

기념촬영하는 윤석열 대통령과 한덕수 국무총리
기념촬영하는 윤석열 대통령과 한덕수 국무총리

(서울=연합뉴스) 안정원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2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한덕수 국무총리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뒤 배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강인선 대변인, 복두규 인사기획관, 장성민 정책조정기획관,김성한 국가안보실장, 윤석열 대통령, 한덕수 국무총리, 김대기 비서실장, 김용현 경호처장, 강승규 시민사회수석2022.5.21 jeong@yna.co.kr

한 총리는 고(故) 장면·백두진·김종필 전 총리, 고건 전 총리 등 4명에 이어 다섯 번째로 총리를 2번 역임하는 사례이다.

한 총리는 행정고시 합격 후 통상 분야에서 엘리트 코스를 밟아 국무총리까지 지낸 정통 경제관료 출신이다. 보수·진보 진영을 가리지 않고 중용됐다.

김대중 정부에서 외교통상부 통상교섭본부장, 대통령 경제수석을 지냈으며 노무현 정부 때 국무조정실장, 경제부총리 겸 재정경제부 장관, 국무총리를 역임했다.

국무총리 재임 당시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타결의 기반을 조성했고 이명박 정부에서 주미대사를 지낸 '미국통'으로도 꼽힌다.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한 한 후보자는 미 하버드대에서 경제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dhlee@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