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제주 청년 일상 조명할 '제주 청년통계' 작성 추진

송고시간2022-06-23 09:49

beta
세 줄 요약

제주도가 민선 8기 제주도정의 중장기 청년 정책 마련에 활용할 청년 통계자료를 만든다.

제주도는 통계청 제주사업소와 함께 청년 정책 방향의 기반이 될 '2022 제주 청년통계' 작성을 추진한다고 23일 밝혔다.

제주 청년통계는 도내에 거주하는 만 19∼39세 청년들의 삶 전반에 관한 인식조사(제주 청년사회경제실태조사)와 관련 행정통계로 구성된다.

요약 정보 인공지능이 자동으로 줄인 '세 줄 요약' 기술을 사용합니다. 전체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과 함께 읽어야 합니다. 제공 = 연합뉴스&줌인터넷®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1천500명 대상 조사… 민선 8기 청년 정책 기반으로 활용

(제주=연합뉴스) 박지호 기자 = 제주도가 민선 8기 제주도정의 중장기 청년 정책 마련에 활용할 청년 통계자료를 만든다.

제주 도심지
제주 도심지

[연합뉴스 자료사진]

제주도는 통계청 제주사업소와 함께 청년 정책 방향의 기반이 될 '2022 제주 청년통계' 작성을 추진한다고 23일 밝혔다.

제주 청년통계는 도내에 거주하는 만 19∼39세 청년들의 삶 전반에 관한 인식조사(제주 청년사회경제실태조사)와 관련 행정통계로 구성된다.

2022 제주 청년통계는 설계부터 결과보고서 작성 단계까지 청년 자문위원들이 참여 속에 진행된다.

이를 위해 지난 3월부터 '2022 제주 청년통계 실무협의체'를 구성했으며, 제주 청년사회경제실태조사 항목 변경 설계 과정에 청년자문위원 5명이 참여해 조사항목을 확정했다. 제주도 청년원탁회의 위원 15명이 참여한 가운데 시험 조사도 마쳤다.

이에 따라 제주도와 통계청 제주사무소는 오는 7월 8일부터 29일까지 도내 청년 1천500명을 대상으로 '2022 제주 청년사회경제실태조사'를 실시한다.

제주 청년사회경제실태조사는 3년 주기 통계로, 2019년 처음으로 개발된 국가승인통계이며, 올해는 조사에 앞서 타 조사와 중복되는 항목을 정리하고 새로운 항목을 추가 발굴해 조사의 폭을 넓혔다.

조사항목은 일반, 주거, 가족, 교육, 건강, 문화·여가, 삶의 질, 관계 및 참여, 경제, 청년정책 등 10개 부문 45개 항목으로 구성됐다.

2022 제주 청년통계는 청년사회경제실태조사 결과와 관련 행정통계자료를 수집해 11월 중 결과를 공표할 예정이며, 통계 결과는 민선 8기 도정의 중장기 청년정책 수립에 활용된다.

허법률 제주도 기획조정실장은 "최근 정치·경제·사회·문화·교육 등 모든 분야에서 청년의 주도적인 사회참여 요구가 커지고, 청년들의 더 나은 삶을 위한 사회적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면서 "민선 8기 시작과 맞물려 시행되는 통계조사인 만큼 청년 주권 시대에 맞춰 청년의 목소리에 바탕을 둔 중·장기 청년정책 설계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제주 청년사회경제실태조사를 위한 조사원 모집은 이달 28일까지 실시한다.

희망자는 통계청 제주사무소를 방문하거나, 이메일(nsosoyoung@korea.kr) 등으로 신청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호남지방통계청 누리집(http://kostat.go.kr/hnro) 공고를 확인하면 된다.

jihopark@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