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여야 "홍익인간 정신 실천" 한목소리…정국 상황엔 시각차

송고시간2019-10-03 12:53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민주·평화, '한국당 광화문집회' 비판…정의 "황교안 개천절 경축식 불참"

한국당 "홍익인간 이념 실종", 바른미래 "불공정 정치 추방"

제4351주년 개천절 경축식 참석한 이낙연 총리 (서울=연합뉴스) 김승두 기자 = 이낙연 국무총리와 여야 4당 대표 등이 3일 오전 서울 세종문화회관 대극장에서 '모두가 함께, 세상을 이롭게'란 주제로 열린 제4351주년 개천절 경축식에서 개천절 노래를 제창하고 있다. 2019.10.3 kimsdoo@yna.co.kr(끝)

제4351주년 개천절 경축식 참석한 이낙연 총리 (서울=연합뉴스) 김승두 기자 = 이낙연 국무총리와 여야 4당 대표 등이 3일 오전 서울 세종문화회관 대극장에서 '모두가 함께, 세상을 이롭게'란 주제로 열린 제4351주년 개천절 경축식에서 개천절 노래를 제창하고 있다. 2019.10.3 kimsdoo@yna.co.kr

(서울=연합뉴스) 방현덕 이보배 기자 = 여야는 3일 제4351주년 개천절을 맞아 '널리 인간을 이롭게 하라'는 홍익인간(弘益人間) 정신을 새기자고 한목소리를 내면서도 현 정국 상황에 대해서는 극명한 시각차를 드러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 진보 성향 야당들은 제1야당 자유한국당 지도부의 개천절 경축식 불참과 서울 도심 장외집회 계획이 개천절의 의미를 퇴색시켰다고 비판했다.

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등 보수 성향 야당들은 문재인 정부의 실정으로 홍익인간 정신 구현이 멀어지고 있다며 각성을 촉구했다.

민주당 이해식 대변인은 논평에서 "국민이 하나 돼야 할 개천절에 광화문 광장에서 예고된 분열과 갈등은 연면한 역사의 가르침 앞에 참으로 부끄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며 "오늘만큼은 모든 정치 세력들이 단군의 정신을 어떻게 실현해야 하는지 숙고하지 않으면 안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변인은 "문재인 정부는 국민의 나라, 사람 중심 사회를 지향하며 단군의 지혜를 이어가고자 노력하고 있다"며 "법과 정의를 바로 세우고, 민주주의를 완성해가는 발걸음이 우리 국민 한 사람 한 사람을 이롭게 하는 '나라다운 나라'로 이어질 것이라 믿는다"고 했다.

이총리 "홍익인간은 오늘의 과제…대립의 뿌리 뽑고 화합하자" / 연합뉴스 (Yonhapnews)

유튜브로 보기

https://youtu.be/ogqTxkXsCkQ

정의당 오현주 대변인은 구두 논평에서 "개천절 경축식 표어인 '모두가 함께, 세상을 이롭게'는 정치권이 되새겨야 할 말"이라며 "제1야당 대표가 모두가 한마음 한뜻으로 축하하는 국경일에 같은 시간도 아니고 오후에 열리는 장외집회 핑계로 기념식에 참석하지 않는 것은 반대를 위한 반대로밖에 비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민주평화당 박주현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국민들이 단합해서 널리 인간을 이롭게 하는 홍익인간의 정신을 구현하는 날, 광화문 광장에서 대규모 집회가 예고됐다"며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다양한 가치관이 조화롭고 평화로이 공존하는 사회며, 민생의 우선인 정치"라고 강조했다.

반면 한국당 김성원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지금 대한민국에서 '홍익인간 이화세계'의 이념을 찾아볼 수 없다"며 "최악의 경제로 중산층은 무너졌고, 국방부는 북한 도발을 옹호하고, 대통령은 범죄 피의자를 법무부 장관에 임명하는 것도 모자라 비호하는 실정"이라고 주장했다.

김 대변인은 "한국당은 국민과 함께 이 위기를 극복해 나가겠다"며 "대한민국은 우리의 후손에게 물려줘야 할 위대한 역사임을 잊지 않고, 국민이 만든 자랑스러운 대한민국을 지키는 데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바른미래당 최도자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이제 소수만을 이롭게 하는 정치는 그만 돼야 한다. 공정하지 않고, 정의롭지 못한 정치는 추방돼야 한다"며 "바른미래당은 홍익인간의 의미를 되새기며 국민의 목소리에 더욱 귀 기울 것"이라고 말했다.

banghd@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