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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관광·소비재 기업 89% "사드보복으로 피해"

송고시간2017-03-12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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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연합뉴스) 고은지 기자 = 국내 콘텐츠·관광·소비재 기업 10개 중 9개가 중국의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 경제보복'으로 피해를 본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무역협회는 지난 7∼10일 중국과 비즈니스를 하는 콘텐츠·관광·소비재 기업 597개를 대상으로 '중국 사드 관련 경제조치에 따른 피해'를 긴급 설문했다.

그 결과 '사드 관련 중국 정부의 경제조치가 중국 비즈니스에 영향을 미치고 있느냐'는 질문에 '현재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56.2%)거나 '현재는 없으나 3개월 내 미칠 것으로 예상한다'(32.9%)는 응답률이 89.1%로 집계됐다.

사드보복에 따른 피해 유형으로는 '심의, 인허가 지연 등'이 39.7%로 가장 많았고, '예정된 행사 연기'(36.4%), '계약 취소'와 '상품유통 제한'(각 33.3%) 등이 뒤를 이었다.

현재까지 입은 피해를 포함한 피해 규모는 100만 달러 미만이 62.3%로 과반이었지만, 100만 달러 이상을 예상한 업체도 11.5%를 차지했다.

경제조치 지속 기간에 대해서는 44.4%가 올해 하반기까지 이어질 것으로 봤다. 내년까지 이어질 것이라는 응답은 36.7%가 나왔다.

업체 차원의 대책으로는 '중국 파트너에 대한 설득 강화'(48.4%·복수 응답)와 '동남아시아 등 대체 거래선 모색'(42.9%)을 주로 꼽았다.

정부나 관련 기관에는 '적극적인 중국 정부 설득 노력'을 바라는 기업이 70.3%(복수응답)에 달했다. '피해기업에 대한 정확한 실태 파악과 대책 마련'과 '물류, 금융 등 직접 지원'이라는 응답률은 각각 40.2%와 29.7%였다.

무역협회 관계자는 "사드 배치와 관련해 중국의 경제조치로 인해 업계의 실제 피해가 발생하는 단계로 진입한 것으로 보인다"며 "대중 교역의 애로가 있는 업체들은 최근 협회에서 설치한 '대중 무역 애로 신고센터'를 활용해 달라"고 당부했다.

콘텐츠·관광·소비재 기업 89% "사드보복으로 피해" - 1

콘텐츠·관광·소비재 기업 89% "사드보복으로 피해" - 2

eun@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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