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이슈폴폴] 여론조사로 보는 20대 유권자 민심

2020-01-16 17:33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여론으로 풀어 보는 정치 이슈, <이슈 폴폴>입니다.

윤희웅 오피니언라이브 여론분석센터장과 살펴보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질문 1> 대통령 국정수행 긍정평가가 3주째 내리막입니다. 최근 등락폭에 비춰봤을 때 상당한 변화가 있는데요. 부정평가는 11월 셋째 주 이후 처음으로 50%대를 넘어서면서 긍정평가와의 차이도 6.1%p로 벌어졌습니다. 이번 주 국정수행평가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요인, 무엇으로 분석하십니까?

<질문 2> 대통령의 국정수행 긍정평가가 대부분의 이념과 연령대, 지역에서 골고루 이탈이 있었습니다. 결집한 곳은 호남뿐이었는데요. 주요 지지층에서도 이탈하는 이런 흐름은 어떻게 읽어야 하는 건가요?

<질문 3> 정당 지지도에서도 민주당의 하락세가 눈에 띕니다. 4%p 넘게 하락했고, 한국당은 소폭 상승했습니다. 역시 검찰인사와 보수통합의 흐름이 영향을 미쳤다고 봐야겠죠?

<질문 4> 대통령 국정수행평가부터 정당지지도까지 영향을 미친 변수로 검찰 인사가 먼저 떠오르는데요.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5> 정당지지도 조사에 처음 포함된 정당들도 있습니다. 새로운보수당, 민중당, 대안신당인데요. 그간 꾸준히 3위를 고수해오던 정의당을 제치고 1월 5일 창당한 새로운보수당이 그 자리를 차지했습니다. 새로운보수당의 약진, 어떻게 분석하십니까?

<질문 6> 자유한국당과 새로운보수당은 현재 보수통합 논의가 한참 오가고 있습니다. 한국당과 새보수당의 지지도를 합치면 현재 민주당의 지지도보다 높습니다. 거기에 우리공화당까지 합하면 40%에 육박하는데요. 보수통합이 이뤄진다면 민주당의 굳건했던 지지도를 위협할 수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질문 7>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입장 변화를 물었는데요. 일단 지지한다가 41.5%, 지지하지 않는다가 55.9%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주목할 부분이 과거에는 지지했지만 지금은 지지하지 않는다, 마음이 돌아섰다고 답한 20대가 29.4%에 달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의 대표적 지지층으로 꼽혔던 20대의 마음이 왜 이렇게 변한 걸까요?

<질문 8> 이번에는 20대 유권자의 정당 호감도를 물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을 지지하지 않는다는 답변이 높았던 것과는 배치되게 자유한국당의 비호감도가 민주당 보다 높습니다. 보통은 대통령 평가와 정당에 대한 평가가 함께 움직이는 경우가 많지 않나요?

<질문 9> 20대 유권자의 정당지지도도 살펴보겠습니다. 지지정당이 없다가 무려 48.1%입니다. 거의 절반에 가까운 수인데요. 문재인 대통령도 지지하지 않고 한국당도 비호감, 지지하는 정당도 없다. 20대의 정치적 성향을 어떻게 분석해야할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