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하단 메뉴 바로가기

[Y스페셜] 아름다운 우리말 가꿈이 ① 운동기구는 전부 외국어?

2021-06-11 22:21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편집자 주 = 우리 말과 글은 우리의 문화와 삶이 녹아 있어 아끼고 가꿔야 하는 대상입니다. 국어문화는 곧 국력이기 때문입니다. 이에 연합뉴스는 국립국어원, (사)국어문화원연합회와 함께 생활 속 자주 쓰는 외국어 표현을 살펴보고 이를 개선하는 콘텐츠 시리즈를 준비했습니다. 콘텐츠는 쉬운 우리말 쓰기에 대한 언어 사용 문화를 확산하고자 제작했으며 총 10회에 걸쳐 송고될 예정입니다.]

(서울=연합뉴스) 이세영 기자 = '트레드밀', '레그프레스', '랫풀다운', '벤치프레스'.
모두 체력단련장(헬스클럽)에서 쉽게 봤음 직한 운동기구 명칭이다. 외국어가 부분적으로 섞인 게 아니고 아예 외국어 명칭 그대로다.

이에 한글문화연대는 지난달 12일부터 23일까지 '운동기구 우리말 이름 공모전'을 열었다. 영어로 돼 있어 의미 파악이 어려운 운동기구 이름을 우리말 순화를 통해 운동 목적과 방법을 이해하기 쉽게 만든다는 취지다.

한글문화연대 우리말 가꿈이로 활동하고 있는 김수진(24) 씨는 우리말 가꿈이 활동을 하며 전국 수십여 곳 공공장소의 외국어 표기를 우리말로 바꿔낸 활동가다. 김씨는 "이번 공모전에 310명이나 참여를 했다"며 "트레드밀 같은 경우에는 '발판뜀박질기', '랫풀다운'은 등 운동을 하는 기구이며 운동 부위가 마치 날개에 해당해서 '나래기구'라는 의견 등이 있었다"고 말했다.

우리말 가꿈이가 공모에서 최종선정한 운동기구 명칭은 '랫풀다운'은 '끌어내림틀', '레그프레스'는 '누워 다리 밀기', '벤치프레스'는 '누워 가슴 밀기', '트레드밀'은 '제자리 뜀걸음'이다.

(사)국어문화원연합회는 쉬운 우리말쓰기 사업의 일환으로 한글문화연대의 '우리말 가꿈이'활동을 영상으로 알리는 지원을 하고 있다. 우리말 가꿈이의 활동은 국어문화원연합회와 한글문화연대 누리집(www.urimal.org)에서 확인할 수 있다.

seva@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