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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닥 쳤나' 소비심리 넉달 만에 반등…집값전망 급등

송고시간2018-09-28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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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윤정 기자
최윤정기자

수출 호조·주가상승·생활물가 오름세 둔화 영향

(서울=연합뉴스) 최윤정 기자 = 경기가 더 나빠지진 않을 것이란 기대감에 소비자심리지수가 넉 달 만에 반등했다.

한국은행이 28일 발표한 '2018년 9월 소비자동향조사 결과'를 보면 이달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101.7로 전월보다 2.5포인트 상승했다.

CCSI는 소비자의 체감 경기를 보여주는 지표다.

소비심리
소비심리

소비자심리 [연합뉴스TV 제공]

CCSI는 5월(107.9) 이후 3개월 동안 빠르게 하락해 8월엔 100 아래로 떨어졌다. 100을 하회하면 경기를 비관하는 소비자가 낙관하는 소비자보다 많다는 뜻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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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은은 이달엔 수출 호조 지속과 주가 소폭 상승, 식품 이외 생활물가 오름세 둔화 등으로 소비심리가 개선되면서 CCSI가 상승했다고 풀이했다.

한은 관계자는 "계속 비관적으로 보다가 이 정도면 더 나빠질 일은 없을 것이라고 생각한 것 같다"며 "고용 부진 등과 관련, 정부가 대책을 내놓았으니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된다는 답변들이 있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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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체적으로 보면 향후경기전망CSI(84)가 2포인트 상승했고 현재경기판단CSI(70)은 전월 수준을 유지했다.

현재생활형편CSI(91)와 생활형편전망CSI(98)는 2포인트와 1포인트 올랐다.

가계수입전망CSI(100)와 소비지출전망CSI(108)는 2포인트씩 상승했다.

이 밖에 주택가격전망CSI가 119로 10포인트 뛰며 2015년 10월(119) 이래 2년 11개월 만에 가장 높은 수준을 기록했다.

한은 관계자는 "다만 이번 조사기간(9월 10∼17일)에 정부 부동산 대책이 나왔는데 그 영향은 판단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취업기회전망CSI(84)는 1포인트 하락하며 4개월 연속 내림세였다. 작년 3월(76) 이래 가장 낮다.

지난 1년간 소비자물가가 얼마나 오른 것 같은지를 나타내는 물가 인식은 2.6%로 한 달 전과 같았다.

앞으로 1년간 소비자물가 상승 전망을 담은 기대 인플레이션율은 2.7%로 역시 변동이 없었다.

이 기간 소비자물가 상승에 영향을 미칠 주요 품목으로 공업제품과 농축수산물, 집세 순으로 답이 나왔다. 집세는 응답비중이 36.8%로 13.4%포인트 커졌다.

merciel@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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