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中외교부 "사드 배치에 분명히 상응하는 조치 취할 것"

송고시간2016-07-11 17:34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한국, 전략적 균형 파괴 상태에 휘말려들어갈 것"

(베이징=연합뉴스) 이준삼 특파원 = 중국은 11일 한미 당국이 '사드'(THAAD·미국의 고(高)고도 미사일방어체계)의 배치를 결정한 데 대해 "중국의 전략적 안전을 엄중하게 훼손하는 것으로 중국은 이에 대해 분명히 상응하는 조치를 취해 스스로의 안전 이익을 수호할 것"이라고 밝혔다.

루캉(陸慷)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사드 배치와 관련, 중국은 한국에 어떤 대응 조치를 취할 것이냐"는 질문에 사드 배치는 "반도(한반도)의 평화안정에 도움이 안될 뿐 아니라 반도 핵문제 해결에도 도움이 안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또 "사드 배치는 중국 안전과 중국의 전략적 안전 이익에 심각한 영향을 주기 때문에 중국은 이에 대해 단호하게 반대하고 미국과 한국에 방침 변경을 요구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루 대변인은 이어 "사드 배치는 지역의 전략적 균형을 파괴한다. 한국은 미국의 사드 배치에 동의함으로써 사실상 스스로 이 지역의 전략적 균형이 파괴되는 비상국면에 휘말려들어갈 것"이라며 "한국 민중이 이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안전 리스크를 깊이 우려하는 것은 완전히 이해할 수 있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의 이런 답변은 "사드 배치에 대한 한국 내 반대, 우려 여론을 어떻게 평가하느냐"는 중국 관영 매체 기자의 질문에 대한 답변으로 나왔다.

中외교부 "사드 배치에 분명히 상응하는 조치 취할 것" - 2

jslee@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