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왜 하필 오늘" 9월 모평날 압수수색…숙명여고 학부모들 분통

송고시간2018-09-05 17:22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경찰차에 "왜 오늘이어야 했나" 고성…학부모들 일주일째 촛불집회

숙명여고 압수수색 종료한 경찰
숙명여고 압수수색 종료한 경찰

(서울=연합뉴스) 신준희 기자 = 5일 서울 강남구 숙명여자고등학교를 압수수색한 경찰 수사관들이 압수물을 담은 상자를 들고 학교를 나서고 있다.
경찰은 이날 시험문제 유출 의혹과 관련 이 학교 교장실과 교무실 등을 압수수색했다. hama@yna.co.kr

(서울=연합뉴스) 이효석 기자 = 서울 숙명여자고등학교 시험문제 유출 의혹을 수사하는 경찰이 5일 학교를 전격 압수수색했으나, 이날은 고3 학생들에게 중요한 9월 모의평가일이어서 학부모들의 원성을 샀다.

서울 수서경찰서는 이날 오전 10시부터 오후 3시 45분까지 강남구 숙명여고 교장실과 교무실을 압수수색했다.

수사관 총 10명이 투입됐고, 압수수색이 종료하는 시점에는 수사관들이 파란색 박스와 가방 여러 개로 압수한 증거품을 실어날랐다.

수사관과 경찰 차량이 학교를 드나들고 학교 정문 앞에 취재진이 많게는 10여명까지 몰리면서 학교 안팎에 어수선한 분위기가 연출됐다.

압수수색이 진행되는 동안 숙명여고에서는 전국 다른 고교와 마찬가지로 대학수학능력시험 대비 9월 모의평가가 치러지고 있었다.

경찰, '문제유출 의혹' 숙명여고 압수수색
경찰, '문제유출 의혹' 숙명여고 압수수색

(서울=연합뉴스) 신준희 기자 = 5일 서울 강남구 숙명여자고등학교에 학생들이 점심식사를 마치고 교실로 이동하고 있다.
경찰은 시험문제 유출 의혹과 관련 이 학교 교장실과 교무실 등을 압수수색하고 있다. hama@yna.co.kr

9월 모평은 수능을 출제하는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주관하는 마지막 공식 모의평가다. 재수생들도 대부분 응시하기 때문에 수험생들에게는 수능을 앞두고 자신의 실력을 가늠해볼 수 있는 마지막 실전연습 기회다.

이런 날 학교에 경찰 압수수색이 단행되고 포털 검색어에 또다시 학교 소식이 오르내리면서 숙명여고에 고3 딸을 둔 학부모들은 강한 불만을 드러냈다.

딸이 숙명여고 고3이라는 한 중년 여성은 학교 정문 앞에 와서 기다리고 있다가 압수품을 실은 경찰 차량이 빠져나가자 창문 쪽에 대고 "왜 오늘이어야 했습니까!"라고 소리를 지르기도 했다.

그는 취재진이 '9월 모평인데 압수수색을 해서 걱정하셨느냐'고 묻자 "당연하다. 9월 모평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지 않나. 왜 하필 오늘 압수수색을 해야 했는지 이해가 안 간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학부모는 "학교에 항의를 하고 싶어도 학생부종합전형(학종) 때문에 애들이 '인질'이라 엄마들이 아무 말 못 한다"면서 "수서경찰서에만 전화로 항의했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숙명여고 사태에 관해 "(문제유출 의혹이) 이번뿐이 아닐 수도 있겠다고 생각한다"면서 "3학년 어떤 선생이 애들한테 '너희랑 학부모들 다 이기적'이라고 했다는데, 학교 측이 서로 감싸고 보호하려고만 하니까 학부모들은 '벙어리 냉가슴'"이라고 토로했다.

숙명여고 압수수색 종료
숙명여고 압수수색 종료

(서울=연합뉴스) 신준희 기자 = 5일 서울 강남구 숙명여자고등학교를 압수수색한 경찰 수사관들이 압수물을 담은 상자를 들고 학교를 나서고 있다.
경찰은 이날 시험문제 유출 의혹과 관련 이 학교 교장실과 교무실 등을 압수수색했다. hama@yna.co.kr

오후 4시 50분께 모의평가가 4교시 탐구과목까지 끝나자 학교 교문 앞에는 걱정 가득한 표정의 다른 학부모들도 하나둘 모여들어 딸들을 기다렸다.

이 학교 고3 학생들은 "학교 안에서 경찰을 보지 못했고, 압수수색 사실도 몰랐다"면서 "6월 모의평가랑 분위기상 별다를 것은 없었고 별로 영향받지 않은 것 같다"고 입을 모았다.

이날 압수수색을 진행한 이유에 관해 경찰은 "최대한 신속하게 수사를 하려 했던 것이라 모의고사 일정까지는 고려하지 못했다"면서 "교장실과 교무실만 압수수색 대상이었으므로 교실 쪽으로는 경관들이 가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날도 오후 8시께 숙명여고 앞에서 학부모들이 수십 명 규모 촛불집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학부모들 촛불집회는 지난달 30일 시작돼 이날로 일주일째 매일 열리고 있다.

'문제유출 의혹' 숙명여고 압수수색…교사 징계절차 착수 / 연합뉴스 (Yonhapnews)

유튜브로 보기

https://youtu.be/sxfyW7QdFlw

hyo@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