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文대통령 "북미정상 합의는 냉전 해체한 세계사적 사건"(종합)

송고시간2018-06-12 19:06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미국과 남북한이 거둔 위해한 승리, 평화를 염원하는 세계인의 진보"

"평화와 협력의 새 역사 써가겠다…그 길에 북한과 동행할 것"

"다신 되돌아가지 않고 담대한 여정 포기 안 해…미국·북한·국제사회 협력"

역사적 첫 북미정상회담이 열린 12일 오후 싱가포르 센토사 섬 카펠라호텔에서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오른쪽)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공동합의문에 서명한 후 악수하고 있다. [EPA=연합뉴스]

역사적 첫 북미정상회담이 열린 12일 오후 싱가포르 센토사 섬 카펠라호텔에서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오른쪽)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공동합의문에 서명한 후 악수하고 있다. [EPA=연합뉴스]

문 대통령, '북미정상회담은'
문 대통령, '북미정상회담은'

(서울=연합뉴스) 배재만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을 하루 앞둔 11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수석ㆍ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18.6.11
scoop@yna.co.kr

(서울=연합뉴스) 임형섭 서혜림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12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역사적인 첫 정상회담과 관련해 "6월 12일 센토사 합의는 지구상의 마지막 냉전을 해체한 세계사적 사건으로 기록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대독한 메시지에서 "역사적인 북미회담의 성공을 뜨거운 마음으로 축하하며 환영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5월 26일 통일각에서 김정은 위원장을 다시 만났을 때, 그리고 바로 어제 트럼프 대통령과 통화를 하면서 조심스레 회담의 성공을 예감할 수 있었다"며 "그러나 70년에 이르는 분단과 적대의 시간은 눈앞에서 벌어지는 사실조차 믿기 어렵게 하는 짙은 그림자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낡고 익숙한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과감하게 새로운 변화를 선택해 준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 두 지도자의 용기와 결단에 높은 찬사를 보낸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 합의는) 미국과 남·북한이 함께 거둔 위대한 승리이고, 평화를 염원하는 세계인들의 진보"라며 "누구도 해내지 못한 위업을 마침내 이뤄낸 트럼프 대통령에게 다시 한 번 경의를 표한다. 김 위원장도 세계를 향해 과감하게 첫발을 내디딘 역사적인 순간의 주역으로 기억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회담 성공을 위해 노력해 준 리셴룽 총리와 국제사회의 모든 지도자께도 깊은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고 덧붙였다.

남북미정상회담 판문점에서 할까 (PG)
남북미정상회담 판문점에서 할까 (PG)

[제작 최자윤] 사진합성, 일러스트

문 대통령은 "이번 합의를 바탕으로 우리는 새로운 길을 갈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전쟁과 갈등의 어두운 시간을 뒤로하고 평화와 협력의 새 역사를 써 갈 것"이라며 "그 길에 북한과 동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고는 "이제 시작이고, 앞으로 숱한 어려움이 있겠지만 다시는 뒤돌아가지 않겠다. 이 담대한 여정을 결코 포기하지 않을 것"이라며 "역사는 행동하고 도전하는 사람들의 기록"이라고 역설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 정부는 이번 합의가 온전히 이행되도록 미국과 북한, 그리고 국제사회와 아낌없이 협력하겠다"며 "한반도에 항구적 평화가 정착되고 공존과 번영의 새 시대가 열릴 수 있도록 대한민국 대통령으로 혼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 "북미회담 성공,뜨거운 마음으로 환영…세계사적 사건"
문 대통령 "북미회담 성공,뜨거운 마음으로 환영…세계사적 사건"

(서울=연합뉴스) 배재만 기자 = 청와대 김의겸 대변인이 12일 오후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북미정상회담에 대한 문재인 대통령의 입장을 밝히고 있다. 문 대통령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6·12 북미정상회담과 관련해 "역사적 북미회담의 성공을 뜨거운 마음으로 환영한다"고 밝혔다. 2018.6.12
scoop@yna.co.kr

트럼프·김정은, 북미정상회담 공동합의문에 서명

유튜브로 보기

https://youtu.be/axF_K_D68Qo

문 대통령 "센토사 합의, 냉전 해체한 세계사적 사건"…靑 브리핑

유튜브로 보기

https://youtu.be/z-rua1_pSNo

hysup@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