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단독] 소식통 "北 풍계리핵실험장 3번 갱도서도 핵실험 준비 끝나"

송고시간2016-09-12 07:30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한미 군·정보당국 평가…"북, 연내 추가 핵실험 예고"

"北 풍계리핵실험장 3번 갱도서도 핵실험 준비 끝나"
"北 풍계리핵실험장 3번 갱도서도 핵실험 준비 끝나"

"北 풍계리핵실험장 3번 갱도서도 핵실험 준비 끝나"
(서울=연합뉴스) 북한이 풍계리 핵실험장 3번 갱도에서도 핵실험 준비를 마친 정황이 포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은 풍계리 핵실험장 갱도 위치.
[국방부 제공=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김귀근 기자 = 북한이 풍계리 핵실험장 3번 갱도에서도 핵실험 준비를 마친 정황이 포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미 군과 정보당국은 북한이 지난 9일 '핵탄두 폭발시험' 사실을 발표하면서 핵 무력의 추가 강화조치를 언급한 것에 대해 연내 추가 핵실험을 예고한 것으로 평가했다.

복수의 정부 소식통은 12일 "북한이 풍계리 1~3번 갱도 중 그간 한 차례도 핵실험을 하지 않았던 3번 갱도에서도 언제든 핵실험을 감행할 준비를 마친 정황이 포착됐다"면서 "한미 정보당국은 3번 갱도에서 추가적인 핵실험이 이뤄질 가능성이 크다고 판단하고 예의 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다른 소식통은 "풍계리 2번 갱도에서는 여러 갈래의 갱도를 뚫어 이번을 포함한 4차례 핵실험을 진행했고, 1번 갱도에서는 첫 번째 핵실험이 이뤄졌다"고 설명했다.

[단독] 소식통 "北 풍계리핵실험장 3번 갱도서도 핵실험 준비 끝나" - 2

북한의 1차 핵실험(2006년 10월9일)은 1번 갱도에서, 2차(2009년 5월25일)·3차(2013년 2월12일)·4차(2006년 1월6일)는 2번 갱도에서 실시했다. 이번 5차 핵실험 장소도 4차 핵실험이 이뤄졌던 곳에서 400~500m 떨어져 있다.

한미는 북한의 핵무기연구소가 지난 9일 5차 핵실험 직후 발표한 성명을 통해 "국가 핵무력의 질량적 강화조치는 계속될 것"이라고 언급한 것에 대해 이는 연내 추가 핵실험을 예고한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한민구 국방부 장관도 지난 9일 국회 국방위원회 긴급 현안보고에서 북한의 추가 핵실험 가능성과 관련해 "또 하나의 갱도에서도 핵실험을 할 수 있는 준비가 돼 있다고 평가한다"고 밝힌 바 있다.

정부 소식통은 "한 장관의 발언은 4차례 핵실험이 이뤄진 2번 갱도 내에 뚫은 여러 갈래의 갱도 중 한 곳을 의미할 수도 있지만, 한차례도 핵실험을 하지 않은 3번 갱도에 더 무게가 실린 발언"이라고 설명했다.

한미 군 당국은 미국의 정찰위성 등 연합감시자산의 대북감시 태세를 격상해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 핵실험장 주변을 면밀히 감시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threek@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