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文대통령 "대화 가능성 열어두되 北 오판 않도록 단호대응"(종합)

송고시간2017-05-14 09:58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北탄도미사일 발사에 청와대서 NSC 첫 주재…강경 대북메시지

"北태도변화 있을 때 대화가능…도발엔 단호대응"

"KAMD 속도 높여야…北도발 억제력 빠른 시일내 강화"

(서울=연합뉴스) 노효동 이상헌 강병철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북한 탄도미사일 발사와 관련해 "북한과의 대화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지만, 북한이 오판하지 않도록 도발에 대해서는 단호히 대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위기관리상황실에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를 주재하고 "대화가 가능하더라도 북한의 태도 변화가 있을 때 비로소 가능함을 보여줘야 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이 취임후 처음으로 NSC를 주재한 것은 북한이 대화를 거부하고 무모한 도발을 계속하는 것을 좌시하지 않겠다는 강력한 대북 메시지를 발신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문 대통령은 이번 미사일 발사를 "유엔 안보리 관련 결의의 명백한 위반일 뿐 아니라 한반도는 물론 국제평화와 안전에 대한 심각한 도전행위"라고 규정하고 "우리 정부는 이를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특히 "신정부가 출범한 지 불과 며칠도 지나지 않은 시점에 이뤄졌다는 점에서 북한의 무모한 도발에 대한 깊은 유감을 표하며 동시에 엄중히 경고한다"며 "군(軍)은 굳건한 한미동맹을 바탕으로 어떤 군사도발에 대해서도 대응할 수 있게 철저한 대비태세를 유지하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어 "군은 굳건한 한미동맹을 기반으로 우리 군의 한국형 삼축 체계 구축 등 북한 도발에 대한 억제력을 빠른 시일 내에 강화해 나가기 바란다"면서 "특히 한국형 미사일 방어 체제(KAMD) 추진 상황 점검해 속도를 높이도록 하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외교 당국에서는 미국 등 우방국, 그리고 국제사회와 공조해 북한의 이번 도발 행위에 대해 필요한 조치를 취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또 "각 부처도 흔들림 없이 맡은 바 업무에 한 치의 소홀함이 없도록 충실을 기하고 북한의 도발로 인해 발생 가능한 위기를 철저히 관리해서 국민이 안심하면서 생업에 종사할 수 있게 해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새 정부가 북한의 도발을 인지하고 빠르게 국가안전보장회의를 개최해 신속하고 단호히 대응하는 만큼 국민도 새 정부의 조치를 믿고 안심하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NSC 상임위는 '지하벙커'로 불리는 청와대 위기관리센터 상황실에서 20여분간 진행됐다.

회의에는 전임 정부에서 임명된 김관진 국가안보실장과 한민구 국방장관, 윤병세 외교장관, 홍용표 통일장관, 이병호 국정원장, 임종석 비서실장이 참석했다.

[그래픽] 北, 文정부 출범 후 첫 탄도미사일 발사…700㎞ 비행
[그래픽] 北, 文정부 출범 후 첫 탄도미사일 발사…700㎞ 비행

[그래픽] 文대통령, 北미사일 도발 41분 만에 보고받고 신속 대응
[그래픽] 文대통령, 北미사일 도발 41분 만에 보고받고 신속 대응

문 대통령, 북한 미사일 관련 NSC 주재
문 대통령, 북한 미사일 관련 NSC 주재

(서울=연합뉴스) 백승렬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전 청와대에서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와 관련해 소집한 국가안전보장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17.5.14 [청와대 제공=연합뉴스]
srbaek@yna.co.kr

발언하는 문 대통령
발언하는 문 대통령

(서울=연합뉴스) 백승렬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전 청와대에서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와 관련해 소집한 국가안전보장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7.5.14 [청와대 제공=연합뉴스]
srbaek@yna.co.kr

국방부 장관과 인사하는 문 대통령
국방부 장관과 인사하는 문 대통령

(서울=연합뉴스) 백승렬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전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와 관련해 소집한 국가안전보장회의가 열린 청와대 위기관리상황실에 참석하며 한민구 국방부 장관과 인사하고 있다. 2017.5.14 [청와대 제공=연합뉴스]
srbaek@yna.co.kr

국민소통수석, NSC 결과 브리핑
국민소통수석, NSC 결과 브리핑

(서울=연합뉴스) 백승렬 기자 =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이 14일 오전 청와대 대브리핑실에서 북한 탄도미사일 발사와 관련해 소집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결과를 브리핑하고 있다. 2017.5.14
srbaek@yna.co.kr


rhd@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